파운드리 VTT

파운드리 VTT My Shared Compendia(통합 컴펜디엄) 사용법

백업용평면 2023. 12. 11. 01:50

1. 컴펜디엄이란?

파운드리에는 자료를 저장해뒀다가 불러와 사용할 수 있는 '컴펜디엄' 이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 저장 목록이 있고, 각 목록을 하나의 컴펜디엄으로 분류합니다.

컴펜디엄이 분류되는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Actor(액터): PC, NPC, 몬스터 등 "캐릭터" 로서의 데이터입니다.

Adventure(어드벤쳐): 액터, 아이템, 저널 등 모든 컴펜디엄을 하나로 묶어 한번에 불러올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Item(아이템): 물건, 능력, 특성, 무기 등 액터 시트에 다양하게 들어가는 개별 요소를 말합니다.

JournalEntry(저널): 저널입니다. 글, 이미지 등의 설명 자료입니다.

Macro(매크로): 매크로입니다.

Rolltable(굴림표): 랜덤 굴림표입니다.

Scene(장면): 맵 데이터입니다.

 

 

이러한 자료들이 기본적으로는 아래 이미지처럼 저장됩니다.

각 월드마다의 컴펜디엄이 따로 있어, 다른 월드에서는 또 다른 월드의 컴펜디엄을 보거나 불러오거나 편집하기가 까다롭습니다.

내보내기 한 후 다시 불러오거나,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같은 내용이 여러번 저장되니 용량도 잡아먹는건 당연합니다.

 

 

2. My Shared Compendia 란?

간단히 말해 파운드리의 구조에 하나의 통합 컴펜디엄을 추가해줍니다.

이 통합 컴펜디엄의 자료는 같은 시스템(룰)이라면 모든 월드에서 컴펜디엄을 보고, 저장하고, 편집하고, 불러올 수 있습니다.

 

 

3. 모듈 사용 방법

1)모듈 설치

모듈 설치 탭에서 My Shared Compendia를 설치해줍니다.

룰 별로 따로 있어 보이는데, 실상 작동 방식은 어떤 모듈이든 같기 때문에 dnd5e버전을 설치하면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

설치 후에 반드시 자물쇠를 눌러서 락을 걸어주세요!

모듈이 업데이트되면 자료가 지워집니다. 자물쇠를 걸어서 자료 날리는 일을 방지합니다.

 

설치 후 월드에 입장 후 모듈을 활성화시켜줍니다.

그 다음 컴펜디엄 목록에서 디폴트 폴더를 확인하면...

월드간 셰어가 되는 컴펜디엄이 생성되었습니다. 이름 옆에 (shared), 그리고 아래쪽에 my-shared-compendia 라고 붙은 것들이 셰어되는 컴펜디엄입니다.

이 컴펜디엄들은 기본적으로 새 월드에서는 디폴트 폴더에 들어있는데, 편한대로 다른 폴더로 옮겨도 무관합니다.

 

2)모듈 편집하기

설치했으니 이제 개인의 편의에 맞게 수정해봅시다.

파운드리 모듈 설치 경로에서 설치된 모듈 폴더를 찾아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module.json 파일을 편집기로 열어줍니다.

 

이런 내용이 뜰텐데, 일단 구조를 파악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만큼이 한 블록이자 한 컴펜디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로 컴펜디엄을 시작합니다.

name은 데이터 이름,

system은 이 컴펜디엄이 작동하는 룰(시스템),

label은 이 컴펜디엄이 게임 월드 내에서 표기되는 이름,

path는 컴펜디엄의 데이터 경로,

module은 이 모듈의 이름,

type는 위에서도 설명했던 컴펜디엄의 종류입니다.

}, 로 끝냅니다.

 

게임 내에서 보기 쉽도록 label 을 바꿔주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부분은 건드리지 않아도 됩니다.

 

뒤의 (shared)는 구분이 편하도록 그냥 뒀는데, 마음대로 지우거나 바꾸셔도 됩니다.

이대로 저장해줍니다.

적용을 확인하려면 월드로 들어가봅니다. 이미 켜져있다면 아예 월드를 종료하고(셋업화면으로 나갔다가) 다시 켜야 합니다.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3) 컴펜디엄 추가하기

이번에는 기존 모듈에 있는 것 말고 새로운 컴펜디엄을 추가해보겠습니다.

액터 컴펜디엄 하나에 NPC와 PC 모두를 넣으면 헷갈릴 수 있으니, 저는 PC들만 백업해둘 컴펜디엄을 하나 만들겠습니다.

다시 아까의 경로에 들어가서 module.json을 편집기로 열어줍니다.

기본 액터 블록을 그대로 복사해서,

다음 줄에 붙여넣기 해 줍니다.

그리고 붙여넣은 내용을 편집합니다.

이름은 pc로,

라벨은 PC 시트로,

경로를 새로 만들 데이터 파일 이름으로 바꿔줍니다.

파일을 저장하고, 월드를 종료했다가 다시 켜 봅니다.

디폴트 폴더에 방금 작성한 컴펜디엄이 새로 생겼습니다!

이제 여기에 원하는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아이템 컴펜디엄들도 새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사용하는 예시입니다.

 

 

4. 컴펜디엄 백업

편리하게 한 곳에 저장이 가능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백업 역시 중요합니다.

주기적으로 컴펜디엄을 백업하는 월드를 따로 만들어주거나, 모듈 폴더를 통째로 따로 복사본을 만들어서 백업해두면 좋습니다.

모듈 폴더 안에서 가장 중요한 파일은 바로 packs 폴더 안에 들어있는 데이터베이스 파일입니다.

 

다른것은 몰라도 이 파일들만큼은 꼭 백업해두면 좋습니다.

 

*주의사항!

백업해둔 파일을 업로드하여 복구했는데 제대로 복구가 안 되고 여전히 컴펜디엄이 비어있다면 모듈의 자물쇠를 풀고 데이터를 업로드해주세요! 잠금이 걸려있으면 게임 외부에서의 편집은 일절 반영이 안 됩니다. 복구 후에는 다시 자물쇠를 거는 것을 잊지 마세요.

 

부록. 다른 시스템의 컴펜디엄을 추가하기

디앤디가 아닌 다른 시스템에서는 "system": "dnd5e" 로 분류된 컴펜디엄은 작동하지 않아 아예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면 다른 시스템 컴펜디엄은 어떻게 추가해야 할까요?

13시대 컴펜디엄을 한번 추가해보겠습니다.

편집 방식은 위쪽에 설명했던 것과 같지만,

추가적으로 "system" 역시 바꿔줍니다.

 

 

13시대의 시스템 이름은 archmage 입니다. 이 이름을 확인하는 방법은 시스템의 system.json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13시대 시스템 파일들에서 열어보면, "id" 옆에 시스템의 이름이 나와 있습니다. 

 

저장 후 13시대 시스템으로 작동하는 월드를 열어보면,

정상적으로 새 컴펜디엄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